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하는 방법, 나머지 하나는 '링크로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방법을 잘 이해하면 상황에 맞게 효율적으로 파일을 관리하고 전달할 수 있어요~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하는 방법
특정 사용자에게만 파일을 공유하고 싶을 때는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 기능을 활용하세요. 이를 통해 원하는 사람만 파일에 접근할 수 있고, 권한 설정을 통해 파일 관리 범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파일이나 폴더를 우클릭한 후, '+공유'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 창에서 공유하려는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이때, 공유하려는 대상에게는 세 가지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뷰어: 파일이나 폴더를 읽을 수만 있으며, 수정이나 추가가 불가능합니다.
- 댓글 작성자: 파일을 읽고 댓글을 남길 수 있지만, 여전히 수정 권한은 없습니다.
- 편집자: 파일을 자유롭게 수정하고 새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공유받은 사용자는 '드라이브 > 공유문서함'에서 공유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알림 메일도 함께 전송돼요.
링크로 공유하기 (링크 복사하여 공유)
링크로 공유하는 방법은 다수의 사람에게 간편하게 파일을 전달할 때 유용합니다. 링크를 복사해서 공유하면, 링크를 받은 사람은 누구나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우클릭한 후, '+공유'를 선택하고 '링크 보기' 옵션을 활성화 하세요. '제한됨'과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중 선택할 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과 자료를 나누고 싶을 때는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링크가 생성되며, 복사한 링크를 전달하면 해당 파일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링크로 공유를 중단하고 싶다면, '제한됨'으로 다시 설정하면, 더 이상 링크를 통해 접근할 수 없게 돼요.
구글 드라이브 공유 방법 참고사항
파일이나 폴더를 공유할 때는 권한 설정이 중요해요! 링크로 공유하는 경우, 링크가 유출되면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파일이 퍼질 수 있으니, 민감한 자료는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 방법과 함께 링크 공유는 '제한됨'을 추천합니다.
파일과 폴더를 공유할 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고 권한을 설정하면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료 공유가 가능할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