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하는 법, 운동보다 식단
국민 중 상당히 높은 비율로 가지고 있는 질병,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이란 높은 혈압, 높은 혈당, 이상지질, 비만 등 심혈관, 뇌혈관, 당뇨병 질환의 위험성을 높이는 인자가 겹쳐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위험인자가 겹쳐있으니 질병의 발병 확률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1~2개 정도의 위험인자가 겹쳐있으면 주의군, 3~5개가 겹쳐있으면 대사증후군이라고 일컫습니다.
그리고 대사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운동과 식단입니다. 그리고 이를 아우를 수 있는 단어가 '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개의 대사증후군 환자는 과체중인 경우가 많기에 바른 식습관,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습관으로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번 게시물에서 안내해드리는 다이어트 식단은 다소 억제한 식단이기에 굳이 그대로 하실 필요는 없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끈기있게 따라오시면 무조건 다이어트에 성공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기하지 말고 도전해 보세요.
닭가슴살
무슨 닭가슴살이 제일 맛있을까? 고민을 해보며 여러가지 제품을 먹어보았습니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생닭가슴살'입니다. 마늘맛, 고추맛, 훈제맛, 그릴드 닭가슴살, 블랙페퍼, 숯불맛, 양념갈비맛, 떡볶이맛, 매콤한 맛 등 시중에는 무궁무진한 닭가슴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의 영양정보를 보면 굳이 닭가슴살을 고집할 필요가 있나 싶을 정도로 나트륨, 당류, 지방, 콜레스테롤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생닭가슴살이라는 날것에 대한 불호로 다른 대안을 찾아 보려다가 그 대안이 오히려 다이어트에 독이 되는 경우가 많지 않나 싶습니다.
구운 아몬드
아몬드는 비타민E, 비타민C, 불포화 지방산, 단백질, 칼슘, 철분, 식이섬유, 아연,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15~20알 정도 넣고 있는데 미국 농무부는 25알 정도를 하루 아몬드 섭취량으로 권장합니다.
블루 베리
블루베리 요거트 스무디, 쉐이크 같은 느낌으로 먹고 싶어서 첨가하였습니다. 효능은 솔직히 잘 모르겠는데, 적당히 섞으면 보랏빛도 나고 블루 베리의 상큼한 맛이 전체적으로 배어들어 그나마 먹기 편해집니다.
두유
물에 섞어 먹는 것은 차마 용기가 나지 않아서 처음에는 우유를 적당히 섞어마셨습니다. 그런데 우유는 유당불내증 때문에 유산소 운동 시 배가 아픈 경향이 심하여 식물성 우유를 찾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흰두유를 먹었는데, 최근에는 검은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전 제품보다 식물성 단백질이 높은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식물성 고단백도 같이 먹으면 괜찮지 않을까 하고 선택해 보았답니다.
맛 부분은 확실히 검은콩 두유가 나은 것 같은데, 가격대가 올라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식단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먹을만하다'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다소 비싸더라도 검은콩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려고 합니다.
바나나
1~2주 정도 먹을 바나나를 구매하여 소분하여 냉동실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상당한 포만감을 여러분께 제공할 것입니다. 고구마를 먹어도 된다고 하는데, 고구마를 믹서로 하기에는 좀 그런 것 같아서 바나나로 대체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고구마는 삶아야 하는 중간과정이 있는 대신, 바나나는 그러한 과정이 없고 맛부분에서 상당히 훌륭합니다. (바나나가 더 맛있는 것도 한 몫 했습니다.)
꿀
꿀을 포기한다면, 흰두유나 물을 섞어 마시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적당량 혹은 그 이상으로 다이어트 쉐이크의 전체적인 맛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가 너무 피곤하여 도저히 목넘김이 답이 없을 때에는 꽤 많이 넣는 편입니다. 그리고 컨디션이 상당히 괜찮아서 충분히 먹을 수 있을 것 같은 날에는 꿀을 따로 넣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넣고 안 넣고의 차이가 상당히 크다는 점...!
꽃가루
선물받은 꽃가루가 있는데, 꿀이랑 같이 넣어보았습니다. 사진상 바나나, 블루베리 위에 있는 노란색의 알갱이들이 꽃가루입니다. 영양성분은 잘 모르겠어요. 의외로 꽃가루가 향이 짙어서 역할 수도 있는 닭가슴살 냄새를 많이 잡아줍니다. 꽃가루는 다 먹으면 추가적으로 구매할 생각은 없습니다.
분유
분유는 이벤트로 받은 건데... 쉐이크에 추가해 보았습니다. 아기들이 먹는 것이라 조그만 양에도 상당한 열량이 있으니 다이어트 초기에는 드시지 마세요. 애초에 의도적으로 다이어트 쉐이크를 위한 분유를 사실 필요는 없답니다. 저는 그냥 있길래 넣어본 것이고 지금은 체중 관리 단계라서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의외로 분유가 맛있어요. 어른도 먹어도 되는 거구나... 싶습니다. 😘 (사진에서 바나나 위에 있는 노란색 가루가 분유입니다)
닭가슴살 쉐이크
다른 맛 없는 다이어트 식단을 먹다가 처음 쉐이크를 접하면 상당히 기분이 좋을 것입니다. 정말 맛있거든요! 하지만 이 느낌은 시간이 점점 지나며 섭취했던 쉐이크의 양에 반비례할 것입니다. 한 달 가량 먹으니 새삼 다이어트를 위해 오늘도 식단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대단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이 글을 쓰는 오늘도 다이어트 쉐이크를 먹었는데요, 오늘은 기분이 꿀꿀하여 꿀을 많이 넣어 보았습니다. 😘
질리고 맛은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유지해 나가야 하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