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드를 사용하여 오라클 임포트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테이블 데이터 임포트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Oracle Import table data by TOAD (임포트 테이블 데이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Oracle Import table data
Database > Import > Import Table Data
오라클 임포트 테이블을 위하여, 임포트를 담당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상기와 같이 메뉴로 이동해 주세요.
- Database
- Import
- Import Table Data
Select Destination
데스티네이션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스키마, 타입, 그리고 네임을 확인하고, 'Show Data'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Select Source
소스를 선택할 차례입니다. 이 화면에서 임포트 형식을 설정해 주세요.
엑셀의 경우 xlsx 확장자인데도, 65,535개(xls 파일 최대 행 수)를 넘어가는 행이 임포트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웬만하면 6만 개 정도씩 끊어서 임포트 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겁니다. 멈추는 현상이 가끔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파일 이름이나 스프레드시트 이름은 영어나 숫자로 해주십시오. 한글로 되어 있는 경우에도 간혹 멈추는 현상이 보고되었습니다.
Specify Source Data Details
이제 임포트에 대한 세부설정을 하는 화면입니다. 1번 행에 칼럼 헤더가 있는 경우, 'First Row'를 2로 설정해 주십시오. 헤더 없이 1번 째부터 데이터가 시작하면 1로 설정해 주십시오.
나머지는 필요 시 입력하시고, 선택사항은 비어두셔도 괜찮습니다.
Preview File and Define Fields
필드 매핑을 선택해 주세요. 필드네임이 동일한 경우 상단의 옵션을, 순차적으로 매핑을 하려만 하단의 옵션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보통 'Map fields sequentially'를 선택합니다.
Verify Mappings and Specify Primary Key
매핑, 기본키는 필요시 설정해 주세요.
Preview Results
결과를 미리보는 화면입니다. 즉, 프리뷰입니다.
Specify Import Mode
모드를 설정해 주세요. Append 말고는 사용해 본 적이 없기는 한데, 다른 모드를 선택하시려면 설명대로 하시면 돼요.
[Unidirectional Dataset] 은 단방향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데 보통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요.
1개의 행마다 작업단위를 구성한다는 느낌인 것 같은데 자세한 건 찾아봐도 잘 보이지가 않았습니다.
Execute Import
이제 마지막으로 임포트 작업을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커밋모드가 'Don't commit'이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하셨으면, 데이터 확인 이후 꼭 커밋을 해주셔야 합니다.
토드 임포트 테이블 데이터
이번에는 임포트 테이블 데이터 실전 예제를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위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였다면, 금방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고객님이 실제 카드회사에서 결제된 내역과 연동하여 개발된 프로그램 내에서 등록된 카드결제내역이 다른 것 같다고 확인을 요청하였습니다. 우선 검토 자료로 엑셀파일을 받아왔습니다!
받은 자료가 대략 800건 정도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하나하나 비교해 보기에는 힘든 건수일것입니다!) 이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프로그램 승인내역과 카드사승인내역(엑셀)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 해당 자료를 넣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모든 칼럼을 표시할 필요는 없으나 예시용도로 30개 추가했습니다.
Database > Import > Imprt Table Data 를 선택합니다.
임포트 할 테이블 선택 > Show Data > Next
임포트 소스를 선택합니다.
첫 번째 행은 설명 부분이었으니 First Row를 2로 하겠습니다.
프리뷰 입니다. 순서대로 칼럼 이름을 명명하였으니 2번을 선택하겠습니다.
임포트 작업을 실행하겠습니다.
완료까지 기다립니다.
1행을 제외하고 총 854행중 853행 임포트를 완료하였습니다.
데이터 임포트 내역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데이터가 잘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